교육소개

자살예방교육

목적
이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급에서 자율적인 ‘생명존중 및 자살예방’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 자살예방에 기여하고자 함. 나-나는 소중한 사람이다! > 너-너와 나는 함께 해! > 우리-우리 함께 해보자!
목표
나-나는 소중한 사람이다! > 너-너와 나는 함께 해! > 우리-우리 함께 해보자!
적용대상
중학교 1~3학년 남, 여 청소년
프로그램의 특성 및 운영 방향
1

자살이 개인만의 문제를 넘어 공동체의 문제이기에 자살예방도 개인과 친구, 더 나아가 학급 및 학교 공동체로 확산되는 자살예방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.

2

청소년 세대의 문화에 맞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생명존중과 자살예방 활동에 대한 의미부여와 동기형성이 될 수 있게 한다.

3

학급과 학교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시켜 자살위험의 친구들을 지킴으로 청소년 자살예방 효과성을 제고한다.

프로그램 세부내용
회기 제목 목표 활동 세부내용
1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! 나의 소중함을 알고 그 소중함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나는 소중한 사람이야 ○ 동영상(살짝맨)을 시청한다.
○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 생각했던 경험을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.
힘든 상황에서 나의 소중함 지키기 ○ 회복탄력성의 개념을 이해한다.
○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을 발견한다.
2 This is Me 칭찬에 대한 좋은 인식을 심고 칭찬문화를 형성한다. This is Me ○ 칭찬메세지카드를 활용한 보드게임 활동을 한다.
○ 자신의 감정을 찾고 친구를 칭찬해 본다.
디브리프 ○ 게임참여, 활동 내용에 대해 토의한다.
3 너와 나는 함께 해! 자살 위기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. 친구를 돕는 말과 행동 ○ 동영상(친구)를 시청한다.
○ 사례를 통해 자살위기 친구에게 도움이 되는 말과 행동을 생각해보고 모둠별 역할극을 실시한다.
자실위험신호 찾아보기 ○ 자살에 대한 오해와 진실(OX퀴즈)를 실행한다.
○ 자살위험신호를 알아본다.
4 Save My Friend 자살 위험신호를 보내는 친구를 돕는 말과 행동을 건넬 수 있다. Save My Friend ○ 위기카드, 위로카드를 활용한 보드게임 활동을 한다.
○ 친구를 생각하고 도움을 주는 분위기를 형성한다.
디브리프 ○ 게임참여, 활동에 대해 토의한다.
5 ACTION PLAN 학급에서 실천 가능한 생명사랑 행동 약속을 정할수있다. 생명사랑 캠페인 계획서 작성하기 ○ 동영상(세 사람이 모이면)을 시청한다
○ 모둠별로 ‘생명사랑 캠페인 계획서’를 작성한다
6 우리 함께 해보자 삶의 이유를 찾고 생명사랑 캠페인을 통해 실행한다. 우리 모두 소중한 사람이야. ○ 캠페인을 실시한다
○ 캠페인 후 활동에 대한 내용을 토의한다.
○ 모둠별로 진행한 캠페인을 발표하고 학생들과 느낀점을 나눈다.
교육 신청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