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지사항HOME > 프로그램소개

프로그램 목적 및 대상

목적
이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급에서 자율적인 ‘생명존중 및 자살예방’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 자살예방에 기여하고자 함.
'나' -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! '너' - 너와 나는 함께 해! '우리' - 우리 반은 할 수 있다!
목표
1 나의 소중함을 알고 그 소중함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. 2 자살 위기 친구의 위험신호를 확인하고 도움이 되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. 자살위험성을 가진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전문가와 자살예방 관련 전문기관을 알고 연결해 줄 수 있다. 3 우리 모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다 함께 실천해볼 만한 생명사랑 캠페인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.
적용대상
중학교 1~3학년 남, 여 청소년
프로그램의 특성 및 운영 방향
자살이 개인만의 문제를 넘어 공동체의 문제이기에 자살예방도 개인과 친구, 더 나아가 학급 및 학교 공동체로 확산되는 자살예방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.
청소년 세대의 문화에 맞는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통해 생명존중과 자살예방 활동에 대한 의미부여와 동기형성이 될 수 있게 한다.
학급과 학교 공동체의 역량을 강화시켜 자살위험의 친구들을 지킴으로써 청소년 자살예방 효과성을 제고한다.

프로그램 세부내용

회기 제목 목표 활동 세부내용 소요시간
1 나는
소중한
사람이다!
(I)
① 나의 소중함을 알고 그 소중함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들어가기
  • 프로그램 강사 소개와 전체 프로그램을 소개한다.
  • 프로그램 진행 시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.
10분
나는 소중한
사람이야
  • 자신이 소중한 사람이라 생각했던 경험을
   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.
15분
힘든 상황에서
나의 소중함
지키기
  • 회복탄력성의 개념을 이해한다.
  •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을 발견한다.
15분
정리하기
  • 이번 시간 내용 정리 및 다음 시간을 소개한다.
5분
2 너와 나는
함께 해!
(YOU))
① 자살 위기의 친구를 도울 수 있는 말과 행동을 할 수 있다.

② 자살위험성을 가진 친구를 도울 수 있는 전문가와 자살예방 관련 전문 기관을 알고 연결해줄 수 있다.
들어가기
  • 학생들과 인사를 나눈다.
  • 지난 시간 내용 확인 및 오늘 내용을 소개한다.
5분
자살위험신호
알아보기
  • 동영상(샌드애니메이션 ‘친구’)을 시청한다.
  • 동영상에서 보였던 자살위험신호를 찾아본 후
    청소년기에 보이는 자살위험신호에 대해 알아본다.
10분
친구를 돕는
말과 행동
  • 사례를 통해 자살위기 친구에게 도움이 되는 말과
    행동을 생각해보고 모둠별 역할극을 실시한다.
  •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 방법을 알아본다.
25분
정리하기
  • 이번 시간 내용을 정리한다.
  • 다음 시간 내용을 소개한다.
5분
3 우리 함께
해보자!
(WE)
① 우리 모두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다 함께 실천해볼 만한 생명사랑 캠페인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. 들어가기
  • 학생들과 인사를 나눈다.
  • 지난 시간 내용 확인 및 오늘 내용을 소개한다.
5분
생명사랑
캠페인
계획서
작성하기
  • 동영상 <세 사람이 모이면>을 시청한다.
    - 영상 시청 후 ‘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이
    주변을 바꾸고 나아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’는
    점을 강조해 설명한다.
  • 청소년 대상 자살예방 캠페인 사례를 안내 및
    제시해준다.
    -기존 생명사랑 캠페인 사례 사진 3~4개 제시
  • 모둠별로 ‘생명사랑 캠페인 계획서’를 작성해 본다.
    - 대상, 메시지, 매체 등을 정하고 그에 맞는
    캠페인 내용과 형식을 구성해 보도록 한다.
25분
캠페인 계획
발표하기
  • 모둠별로 작성한 캠페인 자료, 계획을 발표한다.
  • 발표한 내용에 대해 학생들이 의견을 나눠 보도록 한다.
    (또는, 강사가 직접 적절한 피드백을 준다.)
10분
정리하기
  • 오늘 활동 내용 및 프로그램 전체 내용을 정리한다.
  • 모둠별 계획서를 교실 게시판에 부착하도록 안내한다.
5분

프로그램 목적 및 대상

프로그램 참가자
본 프로그램은 중학교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며, 어휘나 과제의 내용 수준은 중학교 1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수준에 맞추어 개발되었다.
자살예방 활동을 개인의 책임과 역할로 제한하지 않고 학급, 공동체의 힘을 알게 함으로써 학급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.
운영시기 및 운영방식
이 프로그램은 각 회기 45분씩 총 3회기로 구성하였다.
특정 시간, 수업시간에 활용해야 하는 제한이 없으며 학교의 여건, 교사의 판단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활용 가능하다.
교육 주기는 매 주 1회씩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. 학교 교육과정 상 매일 3일 또는 1일 3회를 진행할 수 있다.
이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별 접근보다는 적정한 규모의 집단활동이 효과적이다. 따라서 모둠을 5-6명으로 구성하여, 소집단 활동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한다.
강사 지침
프로그램 내용을 반드시 숙지하고, 각 회기 학습목표 및 활동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. 또한 수업 중 필요한 준비물과 시청각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.
교육 진행 시 국내 자살 현황, 청소년의 자살 시도?자살생각률 등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지 않도록 한다. 이는 우리나라 자살률이 매우 높으며, 자살문제가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을 뿐 아니라 청소년의 경우 자살률이 OECD 평균 수준 정도이므로, 자살이 매우 흔한 현상처럼 여겨지거나 자살 생각하는 것이 이상한 현상이 아니라고 오해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강사는 프로그램 전반적으로 친숙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.
사회복지법인 한국생명의전화
  • 한국생명의전화 소개
  • 개인정보 취급방침

서울시 성북구 오패산로 26 4층 생명의전화 TEL 02.764. 8783 FAX 02. 765. 9757
COPYRIGHT(C) LIFELINE. OR. KR ALL RIGHT RESERVED. WEBMASTER@LIFELINE.OR.KR